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이 병역 의무 이행을 위한 하나둘씩 입대하려고 합니다. 멤버 중 뷔는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특수임무대(SDT)에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RM과 뷔는 12월 11일 충남 논산훈련소에 입소할 예정입니다.

bts-뷔
bts 뷔 <뉴스원>

그럼 뷔가 지원한 육군 수도방위 사령부 특수임무대 SDT가 무슨 부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방사 특임대

군사경찰 특수임무대는 대테러초동조치, 대테러특수임무(육군 일부), 요인경호, 무장탈영병 체포, 일반재난구조 임무 등을 수행하는 준특수임무부대를 말합니다.

현장에서는 특임대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민간 경찰로 치면 경찰특공대에 해당하는 포지션으로, 경찰특공대의 군사경찰 버전에 해당하며, 군사경찰특공대라고도 불립니다. 각 군이 사령부에서 사단(육군, 해병대), 함대(해군), 비행단(공군)까지는 모두 군사경찰 특임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전사가 특전복, UDT가 멀티캠, 해병수색대가 일반 해병들도 착용하는 물결무늬 전투복과 육면 전투화로 대표된다면, 군사경찰 특임대의 경우는 대테러부대답게 군종과 부대를 막론하고 전원 흑복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육군은 부대마크와 특임대 자격 휘장을 붙이지만, 해군, 공군은 부대마크 자리에 각 군 군사경찰 특임반 고유 패치를 제작해 붙입니다.

sdt-패치
sdt 마크

등 뒤에 붙이는 글자가 육군은 '특수임무대'이지만 해군은 '특수임무반' 공군은 그냥 '특수임무'이고, 해병대는 '특별경호대'이며 특유의 붉은 명찰이 앞뒤로 달려있습니다.

원래는 육군도 '특별경호대'였고 이를 줄인 '특경대'라고 흔히 불렸었으나 2007년부터 '특수임무대'로 명칭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초기엔 특전사처럼 검은 베레모를 착용했지만, 실용성 문제인지 베레모에서 검은 캡모자로 바뀌었습니다.

SDT 훈련

분기마다 한 번씩 특공무술 승단 심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무술의 승단 심사와는 달리 현역 특전사 특공무술 평가관이 평가하므로 실력이 되지 못하면 단증을 받지 못합니다.

때문에 특공무술실력을 비롯하여 국군 체력 기준 특급정도 되어야 체력적으로 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 년 육군본부 주관으로 최정예 300 워리어의 최정예특임팀 (ACE MP) 각 권역별 예선을 거쳐서 '육군종합행정학교'에서 본선을 실시하여 특임 탑팀(TOP TEAM)을 선발합니다.

이 대회는 체력. 전술 등 특임대로써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는 대회이자 최고를 가리는 대회이기에 팀마다 최소 국군 특급 기준의 체력과 각 팀 별 SOP에 따른 전술을 활용하여 경연을 하는 것이기에 특임대의 1년 중 꽃이자 가장 힘든 대회입니다.

또한 큰 훈련을 할 때 주로 훈련의 마무리를 담당하는 대테러 특임대로써 훈련의 주축으로써 전술 능력을 숙달하고 타군과의 연합훈련을 통해 전술등을 교류하는 등의 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뷔의 수방사 특임대 지원과 관련 육군 및 BTS 소속사 빅히트 뮤직 측은 "확인이 어렵다"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한편 지민과 정국은 내달 12일 현재 방탄소년단의 맏형 진이 조교로 복무하고 있는 신병교육대에 입소합니다. 지난해 12월 현역 입대한 진은 육군 제5보병사단 신병교육대대 조교로 복무 중입니다.

SDT에 지원하는 뷔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군생활도 멋지게 하는 BTS는 우리나라의 멋진 보물들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