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너도나도 방울 토마토를 먹고 구토 증상? 원인 파악 못해

안녕하세요 이것 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D입니다.

오늘은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 증상이 있다는 기사입니다.

방울토마토 <연합뉴스>

방울토마토 구토

최근 들어 방울토마토를 먹은 후 구토 증세를 일으키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A 씨는 방울토마토 14개를 먹었는데 계속 씁쓸한 맛이 났다고 합니다. 10분가량이 지나자 구토하기 시작했는데요. 결국 응급실 갔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울토마토 먹고 구토한 사연은 A 씨뿐만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경험했다고 합니다.

 

방울토마토 먹은 후 증상

한 소비자는 “방울토마토를 먹고 나니까 입이랑 목구멍이 너무 쓰고 토할 거 같았다”며 “몇 분 지나고 토를 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어 “좀 있으니까 머리가 깨질 것 같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소비자는 “방울토마토를 먹었는데 목에 화하고 칼칼하고 쓴맛이 난다”며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라고 밝혔습니다.

토마토가 덜 익으면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 있었지만, A 씨 등 최근 구토 증세를 일으킨 사람들은 잘 익은 빨간색 토마토를 먹었다고 주장하고 있어 무슨 연유인지 의문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정부당국의 조사

일부 네티즌들은 방울토마토 재배 시에 사용되는 성장촉진제 등이 구토의 원인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성장촉진제나 호르몬제 등을 원인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호르몬제 연관성 등) 정확한 원인과 개연성은 관련 부처, 전문가 논의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며 “그전까지 특정 원인이나 유통망을 거론하기에는 이르다”라고 밝혔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최근 초등학교 급식 관련해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토마토를 먹고 구토 증세가 잇따른 경우는 흔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방울토마토의 솔라닌과 구토 사이에 약간의 개연성은 있지만 단정 지어 말하기는 이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인터넷 블로그에 유사 피해를 호소하는 글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부처 의견도 문의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고 있다. 원인을 알아야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정부당국에서도 아직까지 원인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냥 당분간 방울토마토는 사 먹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정부 당국에서 원인을 파악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