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최근에 가수 박재범이 온리팬스 계정을 오픈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레이싱 모델 한선월도 온리팬스 계정을 운영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온리팬스란 무엇일까요?
온리팬스
온리팬스는 구독자들의 자금을 받고 크리에이터들이 특정 유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정기 구독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말합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본인 계정에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콘텐츠를 올리고, 보길 원하는 사용자가 유료 구독을 결제하면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구독 기간이나 가격은 콘텐츠 제작자가 임의로 정해서 게시할 수 있습니다. 결제된 돈 중 20%는 OnlyFans 측에서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가며, 나머지는 콘텐츠 개발자의 몫으로 돌아가는 수익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온리팬스 검열
윤리적으로 매우 문제 되는 것을 제외하면 검열하지 않는 게 특징으로, 초기에는 건전한 내용을 올리는 제작자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외국 아마추어 음악가나 피트니스 정보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이들 중에서 OnlyFans를 통해 후원을 받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국내에는 아프리카 TV BJ 이면서 맥심 모델 예리도 온리팬스에서 콘텐츠를 제작했었습니다.
하나 포르노를 검열하지 않고 허용한다는 게 알려지면서, 점차 음란물이나 섹시함을 강조해서 찍은 사진 등을 판매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었고 2019년~2020년 사이 크게 유입이 늘었습니다. 현재는 거의 대부분 성인물을 제작해서 파는 후원 사이트로 변한 지 오래입니다.
온리팬스 한국
한국에서는 성적인 요소와 일방적 상상연애적 요소 때문에 비판적인 인식이 강합다.
후원-구독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 포르노그래피 산업에서는 떠오르는 신성으로 대접받고 있으나, 서방 국가와 달리 모든 종류의 음란물이 완전히 불법인 한국에서는 법적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정식 인허가 업체를 통하지 않고 간단하게 개인이 영상을 제작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구조이기 때문에 한국인이 제작하는 포르노도 규모가 꽤 된다고 합니다.
특히 2010년대 후반부터 국내 성인방송 및 성인물 계열의 사이버 망명 문제가 떠올랐습니다. 대한민국 법으로는 청소년 접근 차단 조치를 하지 않은 (또는 형식적으로만 이루어지는) 유해매체의 공유가 불법이며, 조치를 하더라도 국부 등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완전히 금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란물 유포죄 참조) 한국 법은 속인주의와 속지주의를 모두 채택하고 있으므로 해외 사이트라도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음란물을 공유할 경우 불법이 됩니다.
한국 정부의 인터넷 검열로 인해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VPN이나 HTTPS 우회가 필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실제로 한국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는 한국인 미성년자 크리에이터들이 온리팬스로 성인물을 제작하고 후원을 받는 사례가 많다는 민원 혹은 첩보를 입수 단속 및 심의작업을 강화하는 중이라 합니다.
유해성이 확인되면 해당 크리에이터의 계정을 한국 IP로는 접속하지 못하게 차단하고 있으며, 실제로 조치가 취해진 계정이 몇 십 개 정도는 된다고 합니다. 다만, 위에 언급된 대로 온리팬스의 폐쇄성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심의하는 게 힘들다 고 합니다.
그러다 경기남부경찰청이 2021년 9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성관계 영상을 업로드하고 수익을 창출한 30명 이상을 입건하고 6명은 구속했으며, 일부는 수익 환수까지 했다고 합니다.
온리팬스가 영국에 본사를 두었음에도 이러한 조치가 가능한 이유는 한국의 경우 속인주의를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영국이 조건부로 포르노그래피가 합법이어도 업로드한 한국인은 국적이 한국이므로 국내와 동일하게 책임을 적용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