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옛날에 mbti처럼 유행했던 혈액형 별 성격은 지금 어디로 간 걸까?

안녕하세요 이것 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D입니다.

오늘은 유사과학 1탄 바로 혈액형 별 성격입니다.

옛날에는 어마무시하게 유행했던 것입니다.

B형은 다혈질 B형 남자는 만나지 마라 등 같은 말이 유행했습니다.

유사과학

유사과학은 무엇일까요?

 

특정한 이론이나 지식과 같은 종류에 대하여 그것이 과학적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과학적인 진리라고 간주하는 믿음 체계를 가진 입장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실상은 이러한 믿음이 과학적 방법과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특정 입장을 지칭한다.
1796년 제임스 페티 앤드류(James Pettit Andrew)가 연금술을 ‘환상적인 의사과학(fantastical pseudo-science)’이라고 부른 이후, ‘의사과학(擬似科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의사과학은 어떠한 것이 과학적 방법에 기반하고 있다는 믿음, 혹은 그러한 것들이 과학적인 진리라고 간주하는 믿음의 총체라고 간주된다. 이러한 점에서 의사과학은 용어 자체에 부정적인 의미가 일정 부분 내포되어 있으며, 다른 말로는 ‘유사과학(類似科學)’ 혹은 ‘사이비과학(似而非科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혈액형 별 성격

후루카와 다케지

 

문화에 따라서는 혈액형이 성격이나 기질의 특정 측면을 결정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념은 '혈액형 성격론'으로 알려져 있어 현장 전문가들은 종종 위과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혈액형은 성격과 관계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1920년대에 일본에서 후루카와 다케지라는 사람이 주장하여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혈액형이 다른 개인은 혈액 속 항원에 의해 결정되는 명확한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A형

A형은 온화하고, 인내심이 강하고, 상세 지향적이라고 종종 설명됩니다. 그들은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불안하고 너무 민감하기도 합니다.

B형

B형은 창조적이고 유연하며 외향적인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그들은 독립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고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즐기지만 이기적이고 무책임할 수도 있습니다.


AB형

AB형은 A형과 B형이 혼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합리적이고 냉정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공감적이고 이해력도 있습니다.

O형

O형은 개인은 자신감 있고 주장이 있으며 낙관적이라고 종종 설명됩니다. 그들은 타고난 리더라고 알려져 있지만 충동적이고 타인의 감정에 둔감할 수도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혈액형 성격 이론이 특정 문화에서 널리 믿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혈액형이 성격 특성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몇몇 연구에서는 혈액형과 특정 건강 상태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지만 혈액형과 성격을 연결하는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실제로 이 분야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혈액형 성격 이론을 의사 과학의 한 형태로 간주합니다. 이 이론에는 과학적 근거가 없으며 혈액형이 인격에 영향을 미치는 명확한 메커니즘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혈액형 성격이론에 대한 신념은 특정 문화권에서 여전히 남아 있어 매칭, 진로지도, 나아가 식사추천의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념에 대해 건전한 회의적인 태도로 접근하고 중요한 삶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증거 기반 방법에 의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