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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기업 디와이가 자율주행 레벨 3의 자동차를 현대차와 연말에 상용화한다는 소식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 레벨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예를 들면 라이다(lidar), 카메라(camera), 레이더(radar), 초음파 센서 등)와 차량사물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을 이용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합니다. 또한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의 위치 정보와 도로 정보를 토대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행 상황을 판단하여, 스스로 차량을 제어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은 지원하는 기능 정도에 따라 자율주행 레벨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ternational)는 SAE J3016 표준에서 자율주행 레벨을 6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참고로 SAE 자율주행 6단계는 미국 교통부(DoT)가 SAE J3016 표준을 연방 자율주행차 정책(Federal Automated Vehicles Policy)에 활용 방안을 발표한 이후 국제적인 자율주행 단계 구분 기준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SAE J3016 표준에서 정의한 레벨별 자율주행 기능은 다음과 같다. 상위 레벨은 하위 레벨의 기능을 모두 지원합니다.

 

레벨 0(No Driving Automation) > 어떠한 자율주행 기능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레벨 1(Driver Assistance) > 자동차의 방향 전환(횡운동) 또는 감가속(종운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레벨 2(Partial Driving Automation) > 자동차의 방향 전환(횡운동) 및 감가속(종운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레벨 3(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 주행 중 다양한 돌발 상황 및 주변 사물들을 모두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지만, 부득이한 경우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가 있다고 자동차가 판단할 경우, 운전자가 개입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레벨 4(HIgh Driving Automation) > 특정 환경(구역, 날씨 등)에서는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레벨 5(Full Driving Automation) > 모든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SAE J3016 표준은 권고 사항(Recommended Practice)으로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

자율주행은 자동차 회사들의 꿈입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능에 많은 곤욕을 치렀는데요. 여러 가지 문제로 여러가지 법적인 처분을 받았습니다.

현재까지 벤츠(S클래스)와 혼다(레전드)가 레벨 3 자율주행 모드를 탑재하고 있지만 속도는 시속 60km에 불과했습니다.

이번에 세계 최초로 현대와 비와이는 레벨 3에서 시속 8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상용화하는 것입니다.

현대와-비와이-자율주행-레벨3-80km
현대와 비와이의 자율주행레벨3 구동 차량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운전수 없는 자동차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테슬라는 많은 곤욕을 치르고 있지만 역시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는 애플카입니다.

애플카-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 애플카

최근 애플카는 자율주행 모드에서 페달과 핸들을 접어 넣는 기술을 특허를 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5를 구현할 것이라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디와이와 현대의 자율주행 레벨 3 80km 상용화 소식이 이어지면서 주가가 올라가고 있다는 뉴스가 도배가 되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우리나라는 1993년 고려대 한민홍 교수팀이 대전엑스포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차를 선보였는데요. 이 차는 세계 최초로 청계천에서 63 빌딩까지 17km를 조작 없이 성공적으로 운행하였으며 1995년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경부고속도로를 자동변속기 차량이 아닌 수동변속기 차량으로 주행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에 정부과제 신청에서 탈락하면서 지원이 없어져 묻혀 버렸습니다. 이때 만약 계속된 연구가 있었다면 우리나라는 자율주행 자동차 선도 하는 나라가 되었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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