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24 절기는 많이 나오는 것 빼고는 전부 다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춘분은 많이 나오지만 그 의미를 정확하게 모르고 헷갈리는 날입니다.

춘분이 지났습니다.

춘분은 무슨 날일까요?

춘분

춘분
봄춘 나눌분 춘분

춘분(春分)은 24 절기의 네 번째로, 낮과 밤이 같아지는 때를 말합니다. 태양 황경이 0이 되는 때를 말합니다. 아니, 사실 거꾸로 말하면 춘분이 태양 황경과 황도 12궁 기준점이 됩니다. 양력으로는 3월 20일 내지 3월 21일경에 들며, 황도 12궁에서는 양자리의 시작점입니다. 경칩과 청명 사이에 있습니다.

낮과 밤 길이가 같은 춘분

춘분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12시간으로 같습니다.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점에서 영어로는 spring equinox라 합니다.

추분도 똑같이 spring equinox라고 합니다. 하지만 낮의 길이를 정확히 일출 이후부터 일몰 이전까지로 본다면 춘분과 추분은 낮의 길이가 더 길다고 합니다.

춘분 풍습

춘분 이후에는 농가에서 봄보리를 갈고 춘경을 하며 담을 고치고 들나물을 캐 먹었습니다. 조상들은 춘분을 '나이떡 먹는 날'이라 부르며 가족이 모여서 송편과 비슷한 '나이떡'을 먹었는데, 아이들은 작게 빚고 어른들은 크게 빚어 각각 자신의 나이만큼 먹었다고 합니다.

또 춘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하면서 마을의 머슴들을 불러 모아 일 년 농사가 잘되길 기원하며 나눠먹었기 때문에 '머슴떡'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그리고 집마다 봄나물과 콩을 볶아 먹었는데, 콩을 볶으면 쥐와 새가 사라져 곡식을 먹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일본과 중국의 춘분

중국과 일본에서는 춘분 이후 15일을 초후, 차후, 말후로 나누어 현오치(玄鳥至: 검은 새(제비 등)가 오는 때), 뇌내발성(雷乃發聲: 봄비와 천둥이 치는 시기), 시전(始電: 번개가 치는 시기)으로 나누어 구별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차후가 벚꽃시카이(桜始開)로 벚꽃이 피는 즈음이고, 뇌내발성이 말 후에 있어 5일이 늦습니다. 일본에서는 춘분이 추분과 같이 공휴일이라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춘분을 맞이하여 춘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이지만 정확히 같은 날은 아니라는 것과 일본에서는 공휴일이라는 것 그리고 우리 조상들은 춘분에 송편과 비슷한 떡 '나이떡'이라는 것을 만들어 먹었던 날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