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이 포스팅을 준비하기전에 리스랑 장기렌트가 같은 것인 줄 알았습니다. 장기렌트는 취등록세가 없어 초기 비용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다만. 보험 경력이 단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장기렌트의 장점 단점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 <==장기렌트와 다른 리스에 대한 장단점은 여기서
장기렌트 장점
1. 취등록세가 없습니다.
신차를 구매하면 적게는 100에서 많게는 600만원 까지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렌터카는 렌터카 업체 소유이기 때문에 취등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초기 부담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각종 세금이 없습니다.
자동차를 개인 소유로 갖게 되면 자동차세ㄹ를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장기렌터카는 렌터카 소유라 세금 납부에서 면제가 됩니다. 렌트비용을 포함하더라도 유지비 측면에서 오히려 장기렌터카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3. 연간 운행 거리제한이 없습니다.
리스의 경우 연간 운행거리가 약 2~3만 Km로 정해져 있습니다. 초과를 하게 되면 그만큼 비용을 더 지불해야합니다. 반면 장기렌터카는 운행거리에 아예 제혁이 없으며 마음껏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업자나 법인으로 장기렌트의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업가나 프리랜서분들이 장기렌트를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이는 리스도 똑같습니다.
5. 보험비용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혼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자동차 보험은 필수입니다. 다만 사회초년생이나, 운전경력이 얼마 되지 않은 분은 보험 비용이 높아 부담입니다. 장기렌트는 보험비용을 따로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트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보험이 포함되어 진행됩니다.
장기렌트 단점
1 보험경력 단절
본인소유의 차량이 아닌, 렌트로 진행되어 자기 보험 경력이 단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험경력이 높을수록 보험비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보험경력이 오래된 분들에게는 장기렌트가 취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계속 장기렌트를 운용한다는 생각이라면 상관없습니다.
2. 하허호 번호판 사용
요즘은 인식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하허호 번호판에 부정적인 인신을 갖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장기렌트를 하게 되면 번호판은 하허호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게 리스와의 차이점입니다.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나이제한
장기렌트는 기본적으로 만 26세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업체나 상품별로 만 21세부터는 가능한 것도 있으니 잘 알아봐야 합니다.
4. 중도해지 위약금 발생
계약기간 동안 차를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 중도 해지하게 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계약기간이 오래될수록 위약금이 낮아집니다.
위약금 평균 비용 (차량인도일 기준)
1년 이내 36%
2년 이내 35%
3년 이내 30%
4년 이내 25%
4년 초가 20%
위약금이 센 편이므로 계약기간을 꼭 생각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정리하자면 비용처리, 보험, 취등록세, 각종세금을 납부 안 함, 유지비 측면에서 큰 이득이 장점이고 보험경력단절 번호판이 하허호 나이제한이 있고 중도해지 시 위약금 발생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앞서 포스팅한 리스에 대한 장단점도 잘 살펴보시고 결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