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오늘은 브릭스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브릭스는 G7 국가들에 대항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국가 모임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이렇게 7개국을 말합니다. 이들 7개국 gdp 합은 전 세계 40% 라고 합니다.

브릭스

BRICs 혹은 BRICS라고 씁니다. 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 남아프리카 공화국(South Africa) 5개국의 머릿글자를 따서 부르는 명칭입니다. 21세기에 들어 기존의 경제강국인 선진국 지역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축소되고 면적과 인구 규모가 큰 5개국이 부상함에 따라 붙여진 이머징 마켓의 이름입니다. 처음에는 4개국만 묶은 BRICs로 시작했고, 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정식으로 참가하면서 BRICS로 변모했다고 합니다.

브릭스-이미지
각 국 앞글자를 따서 브릭스

브릭스 특징

면적 규모와 인구 규모에서 세계 10위 안에 드는 대국들은 미국(면적 3위, 인구 3위), 브라질(면적 5위, 인구 5위), 러시아(면적 1위, 인구 9위), 인도(면적 7위, 인구 1위), 중국(면적 4위, 인구 2위)의 5개 국가가 있습니다.

 

이 중 미국은 누구나 인정하는 경제와 국제 관계에서의 초강대국이고, 나머지 4개 국가들을 묶어 BRICs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입니다. 이들 국가는 과거 경제력이 뒤처졌으나, 그동안의 흑역사를 뒤로 하고 넓은 영토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경제적 위상 증대는 물론이고 국제 관계에서도 미국의 뒤를 이을 강대국으로서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고 2000년대 후반부터 면적과 인구 규모는 나머지 넷보다 다소 작지만,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새롭게 포함시켜 BRICS라 칭하게 된 것 입다.

미국과 브릭스

결국 미국 중심의 세계 판세에서 미국이 힘이 약해지자 이 브릭스가 부상하게 되는데요. 브릭스는 2023년에 사우디, 이란, UAE, 아르헨티나 등 6개국을 신규 가입 시켰습니다.

약해지는 미국, 강해지는 브릭스입니다.

사우디는 그동안 석유를 미국 달러 로만 거래하던 것을 풀고 다른 나라돈으로도 석유를 거래하려고 합니다.

세계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요. 이번 6개국이 미국 라인이 아닌 러시아, 중국 라인을 선택한 것은 결코 우현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브릭스는 23개국 공식적으로 브릭스 가입을 요청했고 비공식 적으로는 40여 개국이 브릭스 가입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G7국가가 전세게 40% gdp라고 하면 브릭스 가입국 은 30%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40여 개국이 브릭스에 가입한다면 G7만큼 브릭스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은 당연 지사입니다.

비릭스와 한국

한국 정부는 지금 미국과 일본에게 몰빵 외교를 하고 있습니다. 큰 형님 작은형님 인데요. 하지만 돌아가는 판세는 미국에 유리 하지 않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에게 유리한 쪽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큰형님 작은 형님 앞에서 총알받이의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은 위기가 오면 제일 먼저 죽는 운명에 쳐해 있습니다. 총알받이를 자처한 결과입니다.

총알받이 한국은 앞에서 싸우게 하고 뒤로는 중국과 교역을 하고 있는 미국 큰 형님이 제일 나쁘기는 합니다.

글을 마치며

줄타기 외교라든가 양쪽에 좀 걸치는 외교를 해서 적을 만들지 말고 어떻게 해서든 수출을 늘리는 방향으로 외교를 했다면 이렇게 까지 무역수지 적자가 늘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 정부는 IMF 때 글로벌 금융 위기 때 이 최악의 위기 때의 적자를 합친 것보다 더한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한국의-무역수지-적자
한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표시한 그래프

위의 그래프를 보면 왼쪽 -206억 달러는 IMF 때 중간 오른쪽 -133억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입니다. 2022년 무역적자가 -474억 달러입니다. 올해는 600억 달라가 넘게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GDP는 대만에 역전을 당하고 저성장의 대명사인 일본에게 성장률도 역전당했습니다.

세계가 다 어렵다고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만 경제 성장률이 매번 마이너스 조정 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경인데 힘이 약해져 가는 미국 라인으로 타서 그것도 제일 선봉에 서있는다? 미국, 일본에게 다 퍼주는 몰빵 외교를 한다?

누구를 위한 외교입니까?

우리나라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댓글